본문 바로가기

건강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반응형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 음식, 영양제, 고지혈증>

 

이번에는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콜레스테롤이란 무엇인지? 

 

콜레스테롤은 인체에 필요한 지방 성분 중 하나로, 호르몬이나 세포막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본래의 기능이 있지만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으면 혈관에 쌓여 막기거나 좁혀져 콜레스테롤 석회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심장병이나 뇌졸중 등의 중대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LDL 콜레스테롤과 HDL 콜레스테롤로 나뉘게 되는데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을 막는 악영향을 주는 나쁜 콜레스테롤이고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는 아래와 같이 측정됩니다. 

 

  • 총 콜레스테롤 - 200mg/dl 이학 정상, 240mg/dl 이상이면 높은 수준
  • LDL 콜레스테롤 - 100mg/dl 이하가 정상, 160mg/dl 이상이면 높은 수준
  • HDL 콜레스테롤 - 60mg/dl 이상이 정상, 40mg/dl 이하면 낮은 수준

혈액검사를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할 수 있고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수치가 높을 경우에는 아래 음식을 조절해야 하고 운동이나, 약물 치료 등을 통해 낮출 수 있습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방법은 크게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식이요법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우선 식이요법을 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불포화지방, 식이섬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유, 아보카도, 참치, 과일, 채소, 견과류, 콩, 오트밀, 연어 등이 좋은 음식입니다. 
  2. 금연과 금주 - 과음과 흡연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높이고 심혈관에 악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금연과 금주를 동시에 해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약물 치료 -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때 의사의 처방을 받아 콜레스테롤 저하제나 흡수 억제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약물을 통해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LDL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4. 운동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마지막 방법은 운동입니다.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거나 비만지수를 낮출 수 있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에 30~60분 정도의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3.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음식과 영양제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과 영양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높은 섬유질 음식 - 높은 섬유질이 있는 음식은 몸에 좋지 않은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이 높은 음식으로는 오트밀, 견과류, 씨앗, 콩, 채소, 과일 등이 있습니다. 
  • 오메가-3 지방산 - 오메가-3 지방산은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고, 혈압을 낮추고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참치, 연어, 고등, 아보카도, 올리브유,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영양제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 
  • 식이스테롤과 스타놀 - 식이스테롤과 스타놀은 식물 성분으로 LDL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해당 성분이 많은 음식으로는 채소, 과일, 견과류, 씨앗, 콩, 옥수수유 등이 있고 요구르트, 주스, 마가린에 첨가된 제품도 있습니다. 
  • 감초 - 감초는 HDL콜레스테롤을 증가 시키고 LDL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초차나 감초캔디로 섭취할 수 있고 추출물을 함유한 영양제도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감초가 혈압을 높일 수 있어 고혈압이나 심장 문제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이나 호르몬 등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필수 지방 성분 중 하나이지만 혈액 내에 너무 많으면 혈관을 막고 심장병이나 뇌졸중 확률을 높일 수 위험합니다.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혈액 내에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잘 확인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음식과 위의 방법을 통해 건강 관리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