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술 해독 시간, 알콜 소주 맥주 와인 위스키

반응형

<술 해독 시간, 알코울 해독 시간>

 

안녕하세요? 오늘은 평소에 궁금했던 술 해독 시간에 대해 정보 공유 드리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이 흡수되고, 간에서는 알콜 탈수소효소 ADH라는 효소가 알코올을 분해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알코올은 -> 아세트알데히드로 -> 아세트산으로 변하게 되고 아세트산은 몸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거나, 이산화탄소와 물로 배출됩니다. 이렇게 알코올이 몸에서 제거되는 시간을 해독 시간이라고 합니다. 

 

해독 시간은 체중, 성별, 술의 종류, 양, 음식 섭취 여부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술의 도수가 높아질수록, 술의 양이 많을수록, 체중이 적을수록, 여성일수록, 공복일수록, 흡연할수록 해독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술의 종류별로 해독 시간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1. 맥주

 

가장 집에서 흔히 즐길 수 있는 맥주는 알코올 도수가 약 4~5%정도로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용량이 많기 때문에 한 병을 마셨을 경우 섭취하는 알코올 양이 많아집니다. 예를 들어, 500ml의 맥주 한 병에는 알코올이 대략 20g 정도가 들어있고 이는 소주 한 병(알코올 14.4g)과 비슷한 양입니다. 

 

맥주는 알코올 도수가 낮지만 용량이 많기 때문에 맥주 한 병을 마셨을 경우 해독 시간이 약 2시간 정도 걸립니다. 맥주 3병을 마시게 되면 해독 시간은 대략 6시간이 필요합니다. 

 

 

2. 소주

 

두번째로 소주는 알코올 도수가 약 16~20% 정도입니다. 소주는 맥주와 대비하여 용량이 작기 때문에 한 병을 마시면 알코올 양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소주 한 병 360ml에는 알코올이 약 14.4g 정도가 있기에 이는 맥주 한 병 500ml, 알코울 20g보다 작은 양입니다. 

 

전체 양으로 보면 소주가 맥주보다는 해독 시간이 짧을 수 있습니다. 소주 한 병에는 알코올 14.4g이기 때문에 해독 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3. 와인

 

맥주나 소주에 비해 이미지가 가정적인 와인은 알코올 도수가 약 12~15% 정도로 소주와 비슷한 편이지만 용량이 많기 땜누에 한 병을 마시게 되면 섭취하는 알코올 양이 많아집니다. 만약 750ml 와인 한병(알코울 약 90g)을 마시면 되면 이는 한 병에 360ml인 소주 6병과 비슷한 양입니다. 

 

와인은 알코올 도수는 소주와 비슷하지만 용량이 많기 때문에 한 병을 마셨을 경우 해독 시간은 약 9시간 정도 걸립니다. 만약에 와인 3병을 마신다면 해독 시간은 약 27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4. 위스키

 

위스키는 알코올 도수가 약 40%로 맥주, 소주, 와인과 대비하여 매우 높습니다. 예를 들어 700ml 위스키 한병에는 알코올이 약 280g 정도 들어있기 때문에 이는 360ml 소주 19병과 비슷한 양입니다. 

 

알코올 도수도 높고 용량도 와인과 비슷한 위스키를 마셨을 경우 해독 시간은 당연히 더 길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스크 한 병(700ml, 280g)을 마시면 해독 시간은 약 14시간 정도 걸립니다. 

 

 

술의 도수가 높아질수록 해독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는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활성도와 양에 따라 달라서입니다. 간에서 알코올은 알코올 탈수소효소 ADH와 알데히드 탈수소효소 ALDH라는 두 가지 효소에 의해 순차적으로 분해되는데 이때 ADH는 알코올을 아세트알데히드로, ALDH는 아세트알데히드를 아세트산으로 변환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독성이 강해 숙취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빠르게 아세트산으로 분해되어야 하지만 술의 도수가 높아지면 간에 들어오는 알코올 양이 많아져서 ADH와 ALDH가 모두 부족해집니다. 그러므로 아세트알데히드가 축적되어 해독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술의 도수가 낮고 알코올 양이 적다면 효과적으로 알코올을 분해할 수 있고 해독 시간 또한 짧아집니다. 

 

따라서 연말 연초에 술자리가 많아질건데 술을 마실 때는 자신의 한계를 알고, 적절한 양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술자리가 길어져 해독시간이 충분치 않을 때 운전을 한다면 음주운전으로 단속될 수 있으니 술을 마신 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하고 수분 섭취 또한 적절하게 하여 몸의 상태를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