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월요병 원인과 극복방법은?

반응형

<월요병 원인과  극복 방법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월요병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요일이 되면 갑자기 마음이 불안해지고, 피로감이 찾아오곤 하는데 이런 증상을 보통 '월요병'에 걸렸다고 말합니다.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공감하는 월요병은 질환은 아니지만, 실제로 정신과 육체에 영향을 주어 불안함과 피로감이 찾아옵니다. 

요일별 표정

 

1. 월요병이란? 

월요병이란 육체적, 정신적으로 월요일마다 특정한 피로를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출근을 해야 되는 직장인이나 학교를 가는 많은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며 일요일 저녁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급속히 증가합니다. 몸이 무거워 평소와 같은 기상이 어려워지고 심리적으로 이유도 없이 우울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들은 통틀어 월요병이라고 부르는데 직장인의 약 60~80%가 월요병에 시달리고 있으며 외국에서도 월요병을 "Sunday night syndrome"이라고 합니다. 

 

 

2. 월요병의 원인은?

첫 번째로는 업무에 대한 중압감이나 학업 성취에 대한 압박감에 인해 월요병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계속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울감과 불안감이 증폭되기 때문인데요 이런 원인으로 일요일 저녁부터 극심한 불암감에 시달리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 가벼운 피로감이나 우울감만 느끼는 분들도 있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공황 장애의 증상들도 같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진단 기준에 있는 용어로 예기 불안이라는 명칭이 있는데 공황 발작으로 갑작스럽게 숨이 답답해지고 손발이 오그라들면서 땀이 나고 죽음에 대한 공포가 몰려오거나 자신이 미쳐 돌아버릴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커다란 공포가 한 번에 몰려옵니다. 이런 발작이 또 일어날까 봐 미리 걱정을 하는 것을 예기불안이라고 하는데 마치 월요일 증상과 비슷하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앞으로 다가오는 일주일을 어떻게 견디지 라는 생각이나 스트레스를 받을 것을 미리 걱정하게 되면 오히려 무기력함이나 피로감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주말에 아래와 같은 잘못된 습관으로 월요병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 주말 내내 잠으로 보내기 - 주중에는 바쁜 일상과 이른 기상으로 수면이 부족한 상태로 지나다가 주말 내내 몰아서 잠을 자게 되는데 수면 전문가들은 이를 '사회적 시차증'이라고 부르는데, 과도한 업무나 미디어 시청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시간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 생긴 피로감을 뜻합니다. 사회적 시차증을 해결하기 위해 주말 내내 잠을 잔다면 이는 잘못된 피로 해소 방식으로 잠을 통해 피로를 풀기보다는 오히려 두통을 일으키거나 수면의 질을 해쳐 오히려 건강에 해로워로집니다. 주말에는 평소보다 수면시간을 1~2시간 정도 더 많이 자지만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게 좋습니다. 
  • 주말 동안 폭식하기 - 주말에는 시간적 여유가 많고 지인들을 만나는 경우가 많아 평소보다 많은 양을 폭식하게 됩니다. 특히 술과 기름진 음식들로 폭식을 하게 되며, 평소보다 그 양을 소화하느라 우리 몸은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고 몸이 더 무겁게 됩니다. 
  • 집안일 몰아서 정리하기 - 평소에는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집안일을 소홀하기 쉽고 밀린 집안일을 주말에 한 번에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집안일을 몰아서 정리하게 되면 무리한 신체활동으로 인해 편하게 쉬지도 못하고 다가올 월요일의 피로를 더 가중시키게 됩니다. 
반응형

 

이러한 정신적 또는 육체적인 원인으로 월요병을 유발하게 되는데 극복 방법 또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월요병을 극복하는 방법

첫 번째로는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고 챙겨 먹기입니다. 월요일부터 아침식사를 거르면 에너지 원천이 되는 다양한 영야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기운이 없어지고 또 일찍 배가 고파져 점심에 과식을 할 확률이 올라가며 과식을 하게 되면 소화가 안되거나 졸음으로 인해 더욱 피곤해지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월요일만큼은 조금 일찍 일어나 아침식사를 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아침 식사로는 우울함, 긴장감을 해소하는 세로토닌이 풍부한 바나나나 견과류, 통밀빵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입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머리를 맑게 하고 노폐물을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몸에 좋은 녹차는 술과 담배로 인해 쌓인 독소를 해독해 주고 주말에 있었던 과다한 음주로 인한 숙취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로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 섭취입니다. 채소와 과일은 비타민과 무기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홍시나 비타민이 풍부한 토마토, 강장 효과가 있는 양파,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는 당근 등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로는 월요일 저녁에 충분히 휴식하기도 월요일 극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월요일 저녁에 보고 싶었던 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하고 책을 읽거나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즐기는 시간을 가지면 월요병에서 벗어나기 쉬워집니다. 

 

다섯 번째로는 퇴근 전, 예정 업무 정리하기도 월요병 극복에 좋습니다. 금요일 오후 퇴근하기 전 다음 주에 해야 할 일을 미리 작성하면 예정 업무를 정리했다는 안도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말 동안 월요일에 해야 할 업무를 생각할 시간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월요일에 대한 긴장과 불안도 함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월요병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는데도 쉽게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유독 자신이 월요병이 심하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구체적이고 전문적으로 점검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과도한 업무량으로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고단하거나 담당 업무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 월요병이 해소되기 어렵습니다. 그 외에도 직장 내 인간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조직에 문제가 있다면 긴장감과 불안감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불안이 완화되지 않고 심하다면 반드시 정신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