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트레스 관리 7가지 방법

반응형

스트레스란 어려운 상황으로 발생하는 걱정이나 정신적 긴장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 삶의 도전과 위협에 대처하도록 유도되는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식에 따라 삶의 질에 큰 차이를 가져다줍니다. 약간의 스트레스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일상적인 활동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지나친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증상들

스트레스는 긴장을 풀어내기 어렵게 만들고 불안, 과민성 등 다양한 감정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고 두통이나 기타 신체 통증, 속 쓰림, 수면 문제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식욕을 잃거나 평소보다 더 많이 먹을 수도 있고 만성 스트레스로 건강 문제를 악화시키고 술, 담배, 기타 물질 사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은 가장 흔히 우울증과 불안 등 정신 문제를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으면 이때는 의료 서비스를 받야아 합니다. 정신 건강 문제로 고통을 받을 때는 스트레스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 일상생활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스트레스를 겪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여 7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규칙적인 일상 생활 유지하기

규치적인 일상 생활을 유지하는 것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삶의 통제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면 시간, 기상 시간, 식사 시간, 가족 또는 친구와의 시간, 운동, 일상적인 집안일, 여가 활동 등 시간을 정해두고 생활한다면 스트레스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충분한 수면 취하기

충분한 수면은 몸과 마음 회복에 중요합니다. 수면은 몸을 복구하고 이완시키고 활력을 되찾게 해 주며, 스트레스의 영향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좋은 수면 습관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 일관성 유지: 매일 같은 시간에 취침하고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세요. 주말에도 동일합니다. 
  • 조용하고 어둡고 편안하고 온도가 적절한 침실 환경을 유지하세요.
  • 취임 전에 전자 장치 사용을 제한하세요.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은 취침 전에 피해야 합니다. 
  • 취침 전에 식사, 카페인, 알코올 피하기
  • 적당한 운동하기

 

3. 좋은 사람들과의 교류

가족과 친구들과 연락을 유지하고, 신뢰하는 사람들과 걱정거리나 느끼는 감정을 공유하세요. 좋은 친분을 가진 사람들과의 교류는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건강한 식단하기

우리가 먹고 마시는 것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식사를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가능하면 많은 과일과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세요. 

 

5.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일상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걷기부터 강도 높은 운동까지 다양한 운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걷기는 몸에 부담이 없고 생각을 정리하기 좋아 추천드립니다. 

 

6. 뉴스 시간제한

텔레비전과 소셜 미디어에서 많은 시간을 뉴스로 소비하게 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뉴스에 대한 시간을 줄이고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내용은 피하세요. 

 

7. 스트레스 관리 기술 배우기

세계보건기구는 스트레스 관리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사람들에게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실용적인 기술을 제공하고 있고 하루 몇 분만 투자하며 스스로 연습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스트레스 관리하는 7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트레스로 힘이 드신 분들은 위의 방법을 적용해 보시고 그래도 도움이 안 된다면 치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