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

반응형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 공유 드리겠습니다. 

 최근 부동산 하락기를 맞이하면서 평소에 관심이 있는 아파트 실거래가가 궁금하신 분들이 많아 어떻게 조회하면 되는지 차근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양한 부동산 어플에서 편하게 검색할 수 있지만 저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3군데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1.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국토교통부에서는 부동산 거래 가격 및 거래 동향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부동산 거래 신고제를 통해 수집된 실거래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공개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실거래가 공개는 활용 목적과 집계 기준 및 관리범위 등이 한국부동산원 부동산 통계정보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거래현황 통계와 상이하므로 활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매매 및 전월세 공개 대상

  1. 매매: 매매 실거래 공개는 2006년 1월부터 부동산 거래 신고 및 주택 거래를 한 주택, 오피스텔, 토지, 상업 및 업무용, 공장, 창고 등 부동산 및 2007년 6월 29일 이후 체결된 아파트 분양/입주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2. 전월세: 전월세가 실거래가 공개는 2021년 6월부터 임대차계약 신고를 한 서울지역 주택 및 2011년 1월부터 주민센터 및 일부 공개 가능한 대법원 등기소의 주택 확정일자 자료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접속하고 우측 상단에 아파트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검색

아파트를 클릭하면 검색란이 좌측에 보입니다. 알고 싶은 거래 기준년도를 선택하고 주소구분에서 지번주소 또는 도로명주소를 클릭하면 해당 정보를 넣으면 됩니다. 단지명을 정확히 모르실 경우에는 시도/시군구/읍면동만 입력하면 검색 결과 해당 지역의 아파트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평소 관심이 많았던 연제롯데캐슬데시앙을 검색해보았습니다. 검색결과에 있는 아파트 단지명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상세정보

 

최근 부동산 하락기를 맞이하여 매도보다는 상속 또는 가족간의 거래를 하는 직거래 가격은 무시하고 중개거래만 확인하면 됩니다. 연제롯데데시앙 59 타입은 최근 4억 9천, 5억, 5억 2천으로 거래가 되었고 층수도 확인 가능합니다. 84 타입은 5억 8천, 6억 1천으로 정상 거래 되었고 직거래는 4억 4천5백만 원으로 이상거래로 보이네요. 층수도 23층이지만 아무래도 비정상적입니다. 

계약일과 실거래가, 층수 등에 대하여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고 우측의 보기를 클릭하면 토지이용계획과 토지대장, 건축물대장에 대하여 간단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매 정보 외에 전월세 거래내역도 클릭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2.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테크

부동산테크 검색

 

네이버나 다음에 부동산테크를 검색하고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됩니다. 

부동산 테크는 전국의 시세 파악이 가능한 아파트, 연립, 오피스텔 등의 가격정보를 구축하여 대국민 정보제공, 금융기관의 담보 및 보증업무에 참고 자료로 활용되는 정보 서비스입니다. 조사대상은 전국 50세대 이상의 아파트 및 수도권, 5대 광역시의 100세대 이상의 오피스텔 중 안정적인 시세 제공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곳의 시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동산테크 실거래 찾기

부동산테크 접속 후 좌측 하단의 아파트 가격 찾기에서 실거래 찾기 클릭하면 됩니다. 

 

 

좌측 조건에 따라 시세, 실거래, 분양, 입주, 아파트, 오피스텔, 매매, 전세 등에 대하여 조회하면 됩니다. 

 

부동산테크 실거래가 검색 결과

검색 후에는 위와 같이 지도상의 아파트 면적과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 있는 금액과 면적을 클릭하면 아파트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더 자세한 내용은 더 보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동산테크 아파트 더보기 화면

 

3. KB부동산 시세

KB부동산에서는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등에 대하여 지도에서 바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아파트 실거래 조회를 위해 검색창을 클릭한 후 아파트 단지 명이나 주소를 선택하면 됩니다. 

리브부동산 검색

정확한 주소를 모르더라도 광역시, 시, 동만 알아도 지도상에 찾을 수 있습니다. 

 

KB부동산 검색창

 

검색 결과

원하는 아파트 단지를 클릭하면 됩니다. 

 

 

사진과 같이 면적에 따른 KB부동산시세(실거래가)확인이 가능하며 전체, 최근 5년, 3년으로 구분하여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화면 하단으로 내려가면 실거래를 볼 수 있고 단지에 대한 요약정보, 아파트 타입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3가지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테크, KB부동산시세에서 실거래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고 어떻게 변화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근 금리 인상과 부동산 경기 침체로 지속적인 실거래가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데 최근 정부가 금리 인하와 대출 정책 변화로 부동산 하락을 막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경기침체를 모두 예상하고 있지만 이 기회를 통해 무주택자분들은 좋은 가격에 부동산을 구매할 수 있는 시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아파트 실거래 조회 방법을 통해 보다 현명한 결정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