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부동산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반응형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부동산 거래를 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중개 수수료, 일명 복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1. 중개수수료(복비)란? 

 

중개수수료는 집을 매매하거나 임대할 때 부동산 중개업자가 중개를 한 대가로 받는 보수입니다. 부동산 거래 시 부동산 계약 체결 또는 잔금까지 다 치르고 나면 중개업자가 거래 당사자들에게 각각 받게 되어 있습니다. 

 

 

2.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기준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거래금액에 수수료율을 곱한 금액으로 계산되는데 지역, 물건, 거래 방식, 금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각 지역별 중개수수료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홈페이지 -> 정보마당 -> 중개보수 요율표 -> 시,도별 중개보수 요율 클릭

시,도별 중개보수 요율

 

매매 또는 임대에 따라 중개보수 요율은 아래와 같이 달라집니다. 

 

주택 매매 또는 임대 상한요율 및 한도액

 

예를 들어 5천만원 미만의 매매 거래일 경우 상한 요율은 0.6%이고 한도액은 25만 원입니다. 임대는 상한 요율 0.5%, 한도액은 20만 원입니다. 

 

오피스텔, 주택,오피스텔 외 상한요율 및 상한요율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매매 상한요율은  0.5%, 임대는 0.4%, 상한 요율은 0.5%, 0.4%입니다. 그 외에는 상한 요율 0.9% 이내에서 개업공인중개사가 정한 좌측의 상한 요율 이내에서 중개의뢰인과 개업공인중개사가 서로협의하여 결정합니다. 

 

주택, 오피스텔 외인 토지 상가 등은 매매, 임대 모두 0.9% 이내에서 서로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중개수수료의 요율은 상한이라는 것입니다. 즉 상한선만 있는 것이니 상한선을 넘게 요구하면 정정을 요구하거나 환불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3. 부동산 복비 계산하는 법

 

지역이나 주택형, 매매, 임대에 따라 상한요율이 다르니 해당 정보를 부동산 거래 전에 계산기를 이용해 보면 쉽게 복비를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네이버에서 부동산 중개보수를 검색하면 부동산 중개보수 계산기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중개보수 계산기

 

매물종류, 거래지역, 거래종류, 거래 금액을 넣고 계산하면 중개보수 요율표에 맞게 복비가 계산되고 만약 따로 공인중개사와 협의보수율을 정했다면 그 값을 넣고 계산하면 됩니다. 

 

부동산계산기

또는 부동산 계산기 웹사이트에서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계산기 사이트에서는 중개보수 외에 부동산 거래 관련된 다양한 항목에 대한 값을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계산기 어플도 있고 웹사이트도 있으니 편한 거 사용하면 됩니다. 

 

 

4. 부동산 복비 계산할 때 챙겨야 할 두가지

공인중개사와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정할 때 꼭 알아야 할 2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공인중개사와 복비 협상이 가능하다

위에 언급되었던 수수료율은 상한선이기 때문에 부동산에서는 법이 허용하는 한 가장 높은 비율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거래하기 전에 부동산 복비를 먼저 계산해서 알아두고 중개업자와 협상을 통해 깎을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이 부동산 거래절벽일 때에는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단, 협상은 가계약금을 보내기 전이나 계좌번호를 넘기기 전이 아무래도 좋습니다. 잔금까지 다 치르고 협상하자고 하면 협의가 어렵습니다. 가계약금을 보내기 전에 복비 네고를 해보세요.

 

 

 

2) 현금영수증 꼭 챙기기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소득공제 대상이어서 현금영수증도 꼭 발급받아야 합니다. 보통은 10%의 부가가치세를 포함해서 복비를 계산해 주고 현금영수증도 발행해 주는데 이는 중개업자가 일반 과세자일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공인중개사 사무소가 간이과세자일 경우에는 10% 부가가치세를 요구하는 것이 부당하기 때문에 이 차이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보통 공인중개사 사무소 사업자등록증이 걸려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이상으로 부동산 복비 계산방법, 상한가요율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모두 현명하게 중개수수료를 합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