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센텀 아스트룸 SK뷰 청약경쟁률 - 특공 및 1순위

반응형

<센텀 아스트룸 SK뷰 청약경쟁률>

 

센텀 아스트룸 SK VIEW 청약이 평균 75.68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해당 지역에 마감되었습니다. 

거품 분양가 또는 고분양 논란이 있었지만 특공 평균 25대 1에 이어 84A타입은 일반분양은 215.66대 1이라는 최고 경쟁률을 보여주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 높은 경쟁률을 나타낸 이유로는 센텀시티 내 쇼핑, 문화 인프라를 한걸음에 누릴 수 있는 센텀 생활권에 입지 해 있고 해운대구에는 신규 공급이 최근에 없어서 희소성을 가진 것이라고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그만큼 부산에서 신축 아파트에 대한 수요과 무주택자들이 내 집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봐야겠습니다. 주변 시세 대비 분양가에서 프리미엄을 보장하는 부분도 컸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있을 분양들은 더욱더 높은 경쟁률을 나타낼 것이라고 추측 가능합니다.

 

센텀 아스트룸 SK VIEW

 

1. 특별공급 경쟁률

특별공급의 경우 다자녀 59A,B만 미달되었고 나머지 타입에서는 대부분 높은 경쟁이 있었습니다. 

신혼부부는 84A 타입이 54.53 대 1의 경쟁을 나타냈고 생애최초에서는 59A 타입이 149.85 대 1의 경쟁을 가졌습니다. 아무래도 타입별 금액 차이로 인해 신혼부부는 84 타입에 생애최초는 59 타입에 쏠리는 경향이 있었고 의외로 신혼부부 59 타입의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특공 당첨을 위해 조건만 된다면 다자녀, 노부모, 기관추천이 당첨 확률이 높습니다. 

신혼부부 및 생애최초는 눈치싸움이 치열하기 때문에 과거 자료를 통해 그나마 당첨확률을 높일 수 있는 유형과 타입을 선택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신혼부부이지만 생애최초로 59타입에 넣으셨던 분들은 결과를 보고 당황하셨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생애최초에 비해 신혼부부 경쟁률이 훨씬 낮게 나왔기 때문입니다. 이번 특공에서는 우선공급, 무자녀 또는 1자녀이더라도 생애최초가 신혼부부에 비해 당첨확률이 높을 것 같지는 않네요.

 

2. 1순위 일반 공급 경쟁률

 

해당지역 1순위 공급 258세대에 총 19,525명이 청약하여 평균 75.68대 1을 기록하였습니다. 2만 명 가까이 청약을 하셨는데요 고분양 논란에도 청약통장 개수가 정말 많은 점은 앞으로의 더욱 치열할 경쟁률을 의미합니다. 

 

1순위 일반 공급에서는 84A타입이 215.66 대 1을 기록하였고 58B타입이 33.56 대 1로 가장 낮은 경쟁률을 보입니다. 과거에는 74 타입이 84나 59 타입에 비해 경쟁률이 낮았지만 1순위에서는 해당 타입이 84에 이어 2번째로 경쟁률이 높았습니다. 구멍 타입이라고 74B를 선택하신 분들은 생각보다 높은 경쟁률에 놀라셨을 것 같네요. 일반 공급에서는 구멍 타입이 보이지 않고 A와 B 타입 경쟁률도 84 타입을 제외하고는 비슷합니다. 그만큼 청약을 전략적으로 임하는 분들이 많아졌지만 과거 대비 그런 분들이 많아져 기대만큼의 편차를 보이지 않습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던 주변 시세대비 기대 프리미엄, 센텀 생활권에 반여동에 있을 여러 재개발, 재건축 사업에 이은 센텀 2 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2027년 예정), 만덕-센텀 지하 고속화도로(2023년 예정) 등 각종 개발호재가 이어지고 있고, 희소성 높은 평지에 위치해 있어 청약 흥행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앞서도 설명했듯이 무주택자들이 똘똘한 내집마련 1채를 위해 정말 노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분상제 폐지가 될 거라는 뉴스도 있어 현재 고분양 논란에도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분양을 노리시는 분들이 더욱 늘어날 것 같네요. 부산에서 어느 정도 좋은 입지라면 평당 2,000만 원은 어느 정도 인정하는 분위기가 형성된 것 같아 앞으로의 고분양이 우려가 됩니다. 건축자재비, 임금 인상 및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앞으로의 고분양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인 것 같습니다. 

 

센텀 아스트룸 청약 발표는 5월 12일에 있으며 정당계약은 24일부터 29일까지 6일간 진행됩니다. 

 

청약홈에서 가져온 캡처 내용 추가로 공유드립니다. 

 

<센텀 아스트룸 경쟁률 청약홈 캡처>

센텀 아스트룸 특별공급 경쟁률
센텀 아스트룸 1순위 청약 경쟁률

 

모든 분들의 당첨을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