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

부업 사기 유형 소개

반응형

<부업 사기 유형 소개>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부업 사기 유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가 가는 카페 중에 위와 같은 리뷰 알바 문의가 있어 찾아봤는데요 역시나 부업사기더라고요. 리뷰 알바나 공동구매, 쇼핑몰이나 웹사이트 등등 다양한 부업 사기 글이 있는데 공통점은 먼저 돈을 입금하도록 유도하는 점입니다. 최근에는 전화번호를 어떻게 알았는지 문자로도 그럴싸하게 부업 사기 문자가 오더라고요. 넉넉할 때야 무시하고 지나칠 수 있지만 급박할수록 이런 사기에 당할 확률이 높으니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 유형 및 사기 패턴 공유 드립니다. 

 

 

1. 리뷰 부업 사기

 

위에 글과 같은 리뷰 부업 사기입니다. 해당 카톡으로 문의를 하게 되면 1:1 오픈채팅방이 연결됩니다. 나이, 이름, 성별을 물어보고, 블로그 주소를 보내고 협업 유무를 확인합니다. 

 

업무 내용은 간략히 소개하자면 알려주는 특정 제품을 해당 플랫폼에서 구매하고 리뷰를 쓰고 출금신청을 하면 물건 원가 + 상품 금액의 7~12% 인센티브까지 붙여서 입금을 해줍니다. 

 

처음에는 건당 인센티브를 바로 입금해주지만 신뢰가 쌓이기 시작하면 아이템 구매 개수를 늘릴 수 있는지 문의를 합니다. 보내준 계좌로 무통장 입금을 한 다음 주문서를 넣고 리뷰를 작성하면 결제가 안 됐다면서 회사에서 주는 포인트는 종료되었으니 앞으론 먼저 결제하면 바로 제품 원금 + 인센티브까지 합쳐서 준다고 합니다. 

 

신뢰가 형성된 단계이기 때문에 대부분 의심하지 않고 제품 원금을 보내면 해당 업체에서는 은행 업무에 문제가 있다라거나 세무조사를 받게 되었다는 핑계를 대며 대검 지급을 하지 않습니다. 특히 신뢰가 형성된 후에는 고가의 제품 리뷰를 유도하기 때문에 피해 금액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2. 쇼핑몰 공동구매 알바

리뷰 부업 사기와 같은 패턴입니다. 

SNS 광고, 당근 마켓, 블록, 문자, 구인구직 사이트에 쇼핑몰 공동구매 알바할 사람을 모은 뒤 30분만 시간을 내면 휴대폰으로 고수입을 얻을 수 있다고 홍보를 합니다. 

 

 

위와 같은 메시지를 보고 연락을 하게 되면 문자메세지에 있는 링크를 통해 상담을 받게 됩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수익을 볼 수 있는 말로 유혹하면서 업체 가입을 시킵니다. 

 

가입을 하면 10~50만 원의 금액을 입금하도록 유도하고 1:1 메시지를 통해 주문 건을 배정합니다. 해당 주문 건을 작성 완료하면 확인 후 정산을 해준다고 하는데 늦게 주문을 받는 것보다는 팀으로 하는 게 수익이 더 많이 나오고 주문도 더 빠르다고 팀으로 하도록 유도합니다. 카카오나 라인 앱 설치를 요구하고 해당 단체방으로 회원을 초대한 후 똑같은 방식으로 주문 건을 배정해 주고 작성하라고 합니다. 초반에 수익을 받았기 때문에 의심 없이 또 진행하게 됩니다. 

 

개인 주문서를 작성 했을 때는 건마다 정산을 하였지만 팀 활동은 모든 활동이 끝나고 정산을 해주겠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10만에서 시작하지만 나중에는 몇백만 원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만약 돈이 없다고 하면 대출까지 유도를 하고 미션이 늦어져 수수료를 입금해야지 정산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합니다. 

 

팀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단체방 사람들은 피해자 때문에 정산을 못 받고 있다고 책임져라는 식으로 유도를 하지만 사실 본인 빼고 나머지 단톡방 사람들은 모두 다 사기꾼입니다. 

 

 

3. 리딩방 투자 권유

 

유명인사들 이름을 거론하면서 리딩방 입장을 종용합니다. 몇가지 종목들을 보내고 다음 날 종가를 확인하라는 메시지도 있고 리딩을 통해 이만큼의 수익을 얻었다는 광고글도 있고 다양한 형태로 단톡방에 초대를 합니다. 코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때 운이 없이 리딩된 종목이 급등하게 된다면 일반적인 사람은 판단력을 잃게 됩니다. 만약 손실이 많다면 회복을 위해 월 몇십만 원 또는 몇백만 원을 주면 특정 정보를 통해 회복시켜 준다고 회유도 하게 됩니다. 초반 급등에 대한 기억이 있다면 판단력이 정말 흐려지기 때문에 시키는 대로 할 수밖에 없지만 안타깝게 전형적인 사기 패턴입니다. 코인 같은 경우는 사기꾼들이 어플을 만들어 돈을 받고 시장에 거래가 되지 않는 사기코인을 통해 흐름을 조작하기도 하니 절대로 해당 링크 어플을 깔거나 가입하면 안 됩니다. 

 

 

 

 

이 외에도 정말 많은 부업사기 등이 존재합니다. 속지 않기 위해서는 아에 관심을 갖지 않거나 내가 찾지 않는데 오는 정보는 모두 차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초반에 신뢰를 쌓는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초반부터 주변 사람에게 상담도 듣고 관련 사례를 찾아보고 내 돈을 노리지 않는지 늘 생각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