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

난방비 절약하는 5가지 꿀팁 정보

반응형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5가지 정보>

 

역대급 한파가 몰아치고 있는 요즘 난방비를 절약하는 5가지 정보 공유 드립니다. 

매년 증가되는 가스비 때문에 더욱 신경이 많이 쓰일 수밖에 없는데요, 난방비 절감 팁을 소개합니다. 

 

1.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 20도 유지하기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되는 일은 실내온도 20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에너지공단에 따르면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는 18~20도인데 겨울철 우리 인체의 최적온도 23~24도를 생각했을 때 3~4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설명에 따르면 겨울철 실내온도를 20도로 정한 이유는 내복과 실내복을 함께 착용했을 때 겨울철 최적온도인 24도와 비슷한 수준의 온열 쾌적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실내 온도가 20도라도 내복 등을 입으면 23~24도의 최적온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 적정온도를 유지하면 월 6530원(26.2 kWh)을 아낄 수 있습니다. 겨울철 실내온도를 1도만 낮춰도 난방비를 최대 9% 절약할 수 있고 그 이상의 높은 온도로 설정할 경우 실외와의 온도 차이가 커지면서 난방비가 15% 이상 올라가기에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온도차이로 인해 성에, 결로가 생길 수도 있고 감기에도 쉽게 노출되니 실내온도는 20도가 적합합니다. 

 

실내온도를 20도로 유지하고 내복과 실내복, 수면양말 등을 함께 사용하면 겨울철 인체 최적온도 23~24도에 맞기 때문에 난방비도 절약할 수 있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실내 환기도 주기적으로 하는 편이 좋습니다. 

 

 

2. 겨울철 올바른 온수 사용법

 

날씨가 추울수록 우리는 냉수보다는 온수를 선호하고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온수를 사용할 때마다 보일러를 필수적으로 작동시키게 때문에 장기간 자주 사용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난빙비가 오르는 원인이 됩니다. 물을 사용하는 일은 여름도 마찬가지지만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난방비와 물사용량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겨울철에 온수로 장시간 샤워를 하게 되면 피부 건강에 좋지 않고 난방비 또한 많이 증가되기 때문에 일상 온수 온도는 50도로 설정하면 난방비 절약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온수를 쓰고 난 뒤 수도꼭지를 온수 방향으로 두면 보일러는 물을 계속해서 데우기 위해 불필요한 공회전이 일어나게 됩니다. 현재 보일러는 수도꼭지를 온수 방향으로 두어도 작동이 되지 않을수도 있지만 혹시 온수 상태에서 물을 완전히 잠그지 못해 작동될 수 있으니 냉수 쪽으로 방향을 돌려놓는 편이 좋습니다. 

 

 

3. 가습기 사용하기

 

보일러를 틀게 되면 찬 공기를 데우면서 실내는 따뜻해지지만 실내 공기 자체가 건조해져 실내 중 비열(온도 1도 올리는데 드는 에너지)가 낮아져 온기가 오래 보전되지 않습니다. 또한 실내 공기가 건조할 경우 눈이나 피부, 기관지 등에도 좋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습기를 틀게 되면 공기 순환도 원활해지고 실내 중 비열도 높아져, 열이 분산되지 않아 실내 온도가 더 빠르게 올라 난방비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습도가 너무 높은 상태를 유지한다면 집안에 곰팡이가 필 수도 있고 공기가 탁해질 수도 있으니 환기를 가끔 시키면서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보일러의 외출 기능, 상황에 맞게 사용하기

 

보일러에 있는 외출기능은 말 그대로 외출 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대부분 보일러를 꺼둔 상태로 외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집안에 찬 기운을 잡는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집안의 공기를 데우기 위해 보일러를 트는 것도 필수적인 에너지가 필요한데 차가워진 실내를 데우려면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10시간 이상의 장시간 외출이 아닌 경우에는 외출 기능을 켜 놓은 상태로 외출하는 것이 난방비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요즘 신축 아파트들은 단열이 잘되어 있기 때문에 20도로 맞춰놓고 있어도 온도가 유지 되기 때문에 보일러를 켜두어도 가동되지 않으니 외출 기능을 안 써도 되니 조건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5. 난방 밸브 확인하기

방이 2개 이상인 경우 온수 조절 밸브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이 2개 이상이면 각 방에 공급되는 온수 조절 밸브가 있기 때문에 드레스 룸 등 자주 사용하지 않는 방은 밸브를 잠궈 놓는 편이 좋습니다. 다만 혹한기에는 동파를 막기 위해 각 방 밸브를 모두 열어 바닥난방수를 순환시켜야 하니 주의해 주세요. 

 

추가적으로 중문설치하기, 창틀에 단열 에어캡을 설치하거나 이중커튼, 창문 단열 필름 등을 설치하고 러그 등을 바닥에 까아주면 열 손실을 줄여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