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

알뜰교통카드 이용해서 생활비 절약하기

반응형

<알뜰교통카드, 생활비 절약방법>

 

나날이 인상되는 물가 상승 속에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 소개드리겠습니다. 저도 작년부터 사용하고 있는데 매월 만원 정도는 할인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1.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 이용 시 앱을 이용하여 최초 출발지에서 출발 정류장까지 도보나 자전거 이동 걸 및 도착 정류장에서 최종 도착지까지 도보, 자전거 이동거리를 감안하여 대중교통 운임의 일정 비율을 마일리지로 적립해 주는 방식입니다. 가입 시 주로 사용하는 출발역과 도착역을 기입하게 되어있지만 해당 구간만 사용 가능한 것 외에도 이용 내역 전부가 적용 대상입니다. 

 

알뜰교통카드는 버스나 지하철 요금을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카드로 카드 이용자가 걷거나 자전거를 탄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카드사의 추가 할인까지 받을 수 있어 대중교통비 및 생활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매달 나가는 대중교통비가 부담스러울 경우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여 매월 최대 30% 할인을 받으세요.

 

 

알뜰교통카드

 

 

2.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및 지역

 

월 15회 이상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및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되어야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단, 주민등록상 주소가 정상인 경우, 알뜰교통카드 앱 가입 첫 달은 대중교통 이용 횟수 무관)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가능지역: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충북(청주,옥천,제천,충주), 충남, 전북(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정읍), 전남(무안, 순천, 신안, 목포, 여수, 해남, 광양, 나주, 담양), 경북(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구미, 상주, 칠곡/경산, 안동), 경남, 강원(춘천, 강릉, 원주)

2023-01-01 기준입니다. 

 

  • 알뜰교통카드 상용은 전국에서 가능합니다. 
  • 알뜰교통카드 앱은 만 19세 이상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상지역이 아니거나 주소지 정상 확인되지 않은 경우 마일리지 지급되지 않습니다. 
  • 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고 알뜰표통카드 앱을 이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가 적립 및 지급되지 않습니다. 

 

3.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보행,자전거 최대 800m, 이동시, 월상 한 44회)

 

  •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지급,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 두 배 지급

 

4. 저소득층 마일리지 상향 지원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 상향 지원되고 대상자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회원가입 또는 내 정보에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5. 청년층 마일리지 상향 지원

대상은 기본 마일리지 적립대상자 중 만 19세~34세입니다. 

 

 

6. 신청 방법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홈페이지 접속
  2. 카드신청하기
  3. 카드 선택하면 되는데 저 같은 경우는 체크카드를 선택하였습니다. 종류가 다양하니 사용하기 편리한 카드 신청하면 됩니다. 

4. 알뜰교통카드 어플 다운 받기

5. 어플에서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등록하기(최근 1개월 이내 발급된 등본의 주민번호 뒷자리 삭제 요망)

6. 카드수령 후 출발지에서 알뜰교통카드 어플에서 출발하기 눌러주기

7. 버스나 지하철 이용 시 알뜰교통카드 찍기

8. 목적지에 도착한 후 도착 누르기

 

알뜰교통카드 어플 화면

 

이상 알뜰교통카드 이용하고 교통비, 생활비 절약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대중교통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