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분양아파트 옵션 선택 베스트

반응형

<분양 아파트 추천 옵션>

 

오늘은 분양 받은 아파트에 무슨 옵션을 꼭 해야 될지 정보 공유드립니다. 

당첨됐을 때는 정말 기분이 좋아지만 한편으로는 잔금은 어떻게 준비할지 옵션은 무엇을 고민할지 고민이 많아집니다. 

옵션 선택 시 무엇은 필수로 하면 좋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발코니 확장

 

최근에는 발코니 확장을 하지 않으면 생활공간이 좁아지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확장을 안 해도 거실은 그나마 괜찮지만 방들은 사이즈가 너무 작아져 생활 자체가 불편해집니다.

아파트마다 다르지만 발코니 확장을 안 했을 때 주위 세대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비확장 시 단열에 문제가 발생하여 주변 벽에 단열재를 더 두껍게 해야 되어 해당 부분은 방 사이즈가 조금 줄어듭니다. 

주위 세대들에의 원망을 듣게 될 수도 있지만 사실 이건 시공사 문제일 것 같네요 ㅠ 

애초에 설계를 제대로 하면 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해보지만 그래도 주변에 영향을 주는 곳은 아무래도 하는 것이 서로를 위해 좋을 것 같습니다. 

 

2. 시스템 에어컨

LG전자 출처


에어컨을 선택해야 되는 이유는 차후 본인이 따로 시스템 에어컨 설치 시 배관 작업이나 마무리 작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배관 자체도 밑으로 내려와서 에어컨도 천장에서 내려올 수 있습니다. 시공사에서 해주는 에어컨은 건설 당시에 설치하기 때문에 내려오는 것도 덜하고 아무래도 A/S 받기도 편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평단 단가를 고려했을 때 스탠드 에어컨 자리 평수를 활용 못하는 부분도 큽니다. 비싼 분양가를 고려했을 때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탠드 에어컨을 설치하면 공간 활용도 하지 못하고 청소도 불편합니다. 

아파트 잔금 전까지는 개인적으로 에어컨 설치를 따로 하지 못하니 이 부준도 고려해주세요.

에어컨 몇 대를 해야 할까?
에어컨은 방마다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방, 거실, 주방, 작은방 1,2 모두 설치해야 삶의 질이 좋아집니다. 작은 방 하나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도 나중에 작업실로도 사용할 수 있고 손님이 왔을 때 사용할 수도 있어 이왕 설치한다면 모두 설치를 추천합니다.
임대를 줄 때에도 부동산에서 제일 먼저 확인하는 것이 바로 에어컨입니다. 나중에 매매 또는 임대를 줄 때 에어컨 유무가 중요하니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3. 현관 중문

 


중문은 실내와 외부를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외부에서 들어올 때 중문이 없으면 실내와 분리된 느낌이 들지 않고 느낌상 신발 냄새, 외부 먼지들 유입이 될 것 같아 좋지 않습니다.

또한 중문은 단열 역할도 합니다. 겨울철 실내 온도를 유지를 위해서라도 중문은 분양 때 옵션으로 설치하시길 추천합니다. 해당 옵션은 입주 때 설치해도 되지만 건설사에서 하는 중문이 깔끔하고 입주 후 개별로 설치를 하면 공사를 하기 때문에 먼지나 청소나 설치 시 문제점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좀 더 다양한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을 원하시는 분들은 개별적으로 하시는게하시는 게 개인적인 만족도가 높을 것 같지만 저는 문제 발생 시 A/S과 아무래도 시공사 중문이 제일 깔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4. 기타 - 개인적인 내용

  • 전기 오븐 또는 식기세척기

오븐(식기세척기)을 별도로 설치하려면 설치 과정이 번거롭습니다. 오븐은 일반적으로 쿡탑 밑에 위치하여 옵션으로 설치하지 않으면 장이 짜집니다. 입주 후 전기오븐을 설치하려면 짜인 장을 또 떼내고 설치해야 되고 설치 과정 중 발생되는 먼지 등으로 아무래도 번거롭습니다.

 

  • 주방 엔지니어 스톤

주방 엔지니어 스톤은 외관적으로도 보기 좋고 청소도 아무래도 더 편하기 때문에 저는 설치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붙박이장 

붙박이장을 선택하시면 장 뒤쪽으로는 마감처리가 되지 않다고 하지만 입주 후 이불이나 옷 같은 것을 넣기 편하기 때문에 저는 추천드립니다. 붙박이장도 입주박람회나 개인적으로 알아보시고 설치하셔도 되지만 저는 입주 후 발생되는 공사를 싫어하기 때문에 선택하였습니다. 선호하는 스타일이 있거나 알뜰하고 부지런하신 분들은 개별적으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임대를 주실 분들은 붙박이장 안 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세입자가 붙박이장을 싫어할 수도 있고 추가 비용 지출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옵션 선택시 위에 있는 3가지는 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옵션 선택 기준을 옵션을 선택하지 않고 생활할 시 불편한 것들이 있다면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